자료/철도 교통

국토교통부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2017-2020년)

모난Monan 2020. 7. 13. 16:00
반응형

고시 시기: 2017년 1월 25일

 

출처: 국토교통부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고시

 

제3차_광역교통시행계획_확정(최종)---------.pdf
2.78MB

 

목 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법적 근거 ······1

3. 연구의 범위 ······1

4. 추진 경위 ······2

제2장 제2차 시행계획의 추진현황 및 평가 ······3

1. 2차 시행계획의 진행현황 및 성과 ······3

2. 2차 시행계획의 기조 및 한계 ······6

제3장 광역교통여건 변화 및 문제점 진단 ······8

1. 광역교통권역 및 교통축 ······8

2. 수도권 광역교통여건 변화 ······10

3. 부산······울산권 광역교통여건 변화 ······23

4. 대구권 광역교통여건 변화 ······32

5. 대전권 광역교통여건 변화 ······41

6. 광주권 광역교통여건 변화 ······50

7. 권역별 광역교통 예상 문제점 진단 ······59

제4장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비전 및 목표 ······60

1. 제3차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기조 ······60

2. 시행계획의 비전 설정 ······61

3. 권역별 목표 수립 ······62

제5장 주요 추진 대책 ······64

1. 광역간선교통망 개선방향 ······64

2. 광역교통시설 후보대안 ······70

3. 광역교통시설 선정사업 ······86

제6장 광역교통 운영체계 개선방안 ······116

1. 광역교통시설 운영 효율화 ······116

2. 광역교통 운영체계 개선 ······119

3. 광역교통 수요관리 방안 ······121

제7장 투자계획 및 재원조달 방안 ······123

1. 투자규모 산정······123

2. 투자계획 ······125

제8장 추진효과 ······129

1. 효과분석 지표 ······129

2. 추진효과 ······129

 

표 목 차

<표 2-1> 제2차 광역교통 시행계획 선정사업 ······3

<표 2-2> 제2차 광역교통 시행계획 선정사업 진행현황 ······4

<표 2-3> 제2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선정사업 추진성과 ······5

<표 3-1> 권역별 광역교통권역 및 교통축 ······8

<표 3-2> 수도권 사회경제지표 변화······10

<표 3-3> 수도권 장래 개발계획 규모 ······11

<표 3-4> 수도권 장래 총 통행량 변화(2014~2020) ······11

<표 3-5> 수도권 장래 광역통행량 변화(2014~2020) ······12

<표 3-6> 수도권 도로시설 현황(2015년 기준) ······13

<표 3-7> 수도권 철도시설 현황(2015년 기준) ······13

<표 3-8> 수도권 버스 및 전용차로시설 현황(2015년 기준) ······13

<표 3-9> 수도권 환승시설 및 공영차고지 현황(2015년 기준) ······14

<표 3-10> 수도권 광역도로 교통현황(2015년 기준) ······15

<표 3-11> 수도권 광역도로 교통여건 전망(2020년 기준) ······16

<표 3-12> 수도권 광역버스 운행현황(2015년 기준) ······17

<표 3-13> 수도권 광역BRT 운행현황(2015년 기준) ······18

<표 3-14> 수도권 광역축별 교통운영 진단 ······19

<표 3-15> 수도권 광역축별 문제점 진단 ······20

<표 3-16> 부산······울산권 사회경제지표 변화 ······23

<표 3-17> 부산······울산권 장래 개발계획 규모 ······24

<표 3-18> 부산······울산권 장래 총 통행량 변화(2014~2020) ······24

<표 3-19> 부산······울산권 장래 광역통행량 변화(2014~2020) ······25

<표 3-20> 부산······울산권 도로시설 현황(2015년 기준) ······26

<표 3-21> 부산······울산권 철도시설 현황(2015년 기준) ······26

<표 3-22> 부산······울산권 버스 및 전용차로시설 현황(2015년 기준) ······27

<표 3-23> 부산······울산권 환승시설 및 공영차고지 현황(2015년 기준) ······27

<표 3-24> 부산······울산권 광역도로 교통현황(2014년 기준) ······28

<표 3-25> 부산······울산권 광역도로 교통여건 전망(2020년 기준) ······29

<표 3-26> 부산······울산권 광역축별 교통운영 진단 ······29

<표 3-27> 부산······울산권 광역축별 문제점 진단 ······30

<표 3-28> 대구권 사회경제지표 변화 ······32

<표 3-29> 대구권 장래 개발계획 규모 ······33

<표 3-30> 대구권 장래 총 통행량 변화(2014~2020) ······34

<표 3-31> 대구권 장래 광역통행량 변화(2014~2020) ······34

<표 3-32> 대구권 도로시설 현황(2015년 기준) ······35

<표 3-33> 대구권 철도시설 현황(2015년 기준) ······35

<표 3-34> 대구권 버스 및 전용차로시설 현황(2015년 기준) ······36

<표 3-35> 대구권 환승시설 및 공영차고지 현황(2015년 기준) ······36

<표 3-36> 대구권 광역도로 교통현황(2015년 기준) ······37

<표 3-37> 대구권 광역도로 교통여건 전망(2020년 기준) ······38

<표 3-38> 대구권 광역축별 교통운영 진단 ······38

<표 3-39> 대구권 광역축별 문제점 진단 ······39

<표 3-40> 대전권 사회경제지표 변화 ······41

<표 3-41> 대전권 장래 총 통행량 변화(2014~2020) ······42

<표 3-42> 대전권 장래 광역통행량 변화(2014~2020) ······43

<표 3-43> 대전권 도로시설 현황(2015년 기준) ······43

<표 3-44> 대전권 철도시설 현황(2015년 기준) ······44

<표 3-45> 대전권 버스 및 전용차로시설 현황(2015년 기준) ······44

<표 3-46> 대전권 환승시설 및 공영차고지 현황(2015년 기준) ······44

<표 3-47> 대전권 광역도로 교통현황(2015년 기준) ······45

<표 3-48> 대전권 광역도로 교통여건 전망(2020년 기준) ······46

<표 3-49> 대전권 광역BRT 운행현황(2015년 기준) ······46

<표 3-50> 대전권 광역축별 교통운영 진단 ······47

<표 3-51> 대전권 광역축별 문제점 진단 ······48

<표 3-52> 광주권 사회경제지표 변화 ······50

<표 3-53> 광주권 장래 개발계획 규모 ······51

<표 3-54> 광주권 장래 총 통행량 변화(2014~2020) ······51

<표 3-55> 광주권 장래 광역통행량 변화(2014~2020) ······52

<표 3-56> 광주권 도로시설 현황(2015년 기준) ······53

<표 3-57> 광주권 철도시설 현황(2015년 기준) ······53

<표 3-58> 광주권 버스 및 전용차로시설 현황(2015년 기준) ······53

<표 3-59> 광주권 환승시설 및 공영차고지 현황(2015년 기준) ······54

<표 3-60> 광주권 광역도로 교통현황(2015년 기준) ······54

<표 3-61> 광주권 광역도로 교통여건 전망(2020년 기준) ······55

<표 3-62> 광주권 광역버스 운행현황(2015년 기준) ······56

<표 3-63> 광주권 광역축별 교통운영 진단 ······56

<표 3-64> 광주권 광역축별 문제점 진단 ······57

<표 3-65> 5대 대도시권 광역교통축 예상 문제점 ······59

<표 4-1> 금차 시행계획의 기조 ······60

<표 4-2> 권역별 목표 및 추진 전략 ······62

<표 5-1> 수도권 광역간선교통망 축별 문제점 및 개선방향 ······64

<표 5-2> 부산······울산권 광역간선교통망 축별 문제점 및 개선방향 ······66

<표 5-3> 대구권 광역간선교통망 축별 문제점 및 개선방향 ······67

<표 5-4> 대전권 광역간선교통망 축별 문제점 및 개선방향 ······68

<표 5-5> 광주권 광역간선교통망 축별 문제점 및 개선방향 ······69

<표 5-6> 광역도로 선정기준 ······70

<표 5-7> 광역철도 선정기준 ······70

<표 5-8> 광역BRT 선정기준 ······71

<표 5-9> 환승시설 선정기준 ······71

<표 5-10> 공영차고지 선정기준 ······71

<표 5-11> 광역간선도로망 계획(수도권) ······72

<표 5-12> 광역간선도로망 계획(부산․울산권) ······73

<표 5-13> 광역간선도로망 계획(대구권) ······74

<표 5-14> 광역간선도로망 계획(대전권) ······74

<표 5-15> 광역간선도로망 계획(광주권) ······75

<표 5-16> 광역간선철도망 계획(수도권) ······76

<표 5-17> 광역간선철도망 계획(대구권) ······77

<표 5-18> 광역간선철도망 계획(대전권) ······78

<표 5-19> 광역간선철도망 계획(광주권) ······78

<표 5-20>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계획(수도권) ······79

<표 5-21>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계획(부산․울산권) ······80

<표 5-22>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계획(대구권) ······80

<표 5-23>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계획(대전권) ······81

<표 5-24>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계획(광주권) ······81

<표 5-25> 환승시설 계획(수도권) ······82

<표 5-26> 환승시설 계획(부산․울산권) ······83

<표 5-27> 공영차고지 계획(부산․울산권) ······83

<표 5-28> 환승시설 계획(대전권) ······84

<표 5-29> 공영차고지 계획(대전권) ······84

<표 5-30> 환승시설 계획(광주권) ······85

<표 5-31> 공영차고지 계획(광주권) ······85

<표 5-32> 광역교통시설 선정단계 기준 ······86

<표 5-33> 광역도로 선정사업(수도권) ······88

<표 5-34> 광역도로 선정사업(부산․울산권) ······90

<표 5-35> 광역도로 선정사업(대구권) ······92

<표 5-36> 광역도로 선정사업(대전권) ······94

<표 5-37> 광역도로 선정사업(광주권) ······96

<표 5-38> 광역철도 선정사업(수도권) ······97

<표 5-39> 광역철도 선정사업(대구권) ······99

<표 5-40> 광역철도 선정사업(대전권) ······99

<표 5-41>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선정사업(수도권) ······102

<표 5-42>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선정사업(부산․울산권) ······104

<표 5-43>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선정사업(대전권) ······104

<표 5-44> 환승시설 선정사업(수도권) ······107

<표 5-45> 환승시설 선정사업(부산․울산권) ······109

<표 5-46> 환승시설 선정사업(대전권) ······111

<표 5-47> 공영차고지 선정사업(대전권) ······111

<표 5-48> 환승시설 선정사업(광주권) ······114

<표 5-49> 공영차고지 선정사업(광주권) ······115

<표 6-1> 광역교통시설 운영 효율화 방안 ······116

<표 6-2> 광역교통 운영체계 개선 방안 ······119

<표 6-3> 광역교통 수요관리 방안 ······121

<표 7-1> 과거 광역교통시설 계정 투자규모 ······123

<표 7-2> 장래 광역시설 투자가능 규모(2017~2020) ······124

<표 7-3> 제3차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시설별 투자규모(2017~2020) ······124

<표 7-4> 광역도로 투자계획 (2017~2020) ······125

<표 7-5> 광역철도 투자계획 (2017~2020) ······126

<표 7-6> 광역BRT 투자계획 (2017~2020) ······127

<표 7-7> 환승센터 투자계획 (2017~2020) ······127

<표 8-1> 효과분석을 위한 평가지표 ······129

<표 8-2> 제3차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추진효과 ······130

 

그림 목차

<그림 2-1> 제2차 광역교통 시행계획 선정사업 추진율 ······4

<그림 3-1> 권역별 광역교통권역 및 교통축 ······9

<그림 5-1> 수도권 광역도로 사업 ······89

<그림 5-2> 부산······울산권 광역도로 사업 ······91

<그림 5-3> 대구권 광역도로 사업 ······93

<그림 5-4> 대전권 광역도로 사업 ······95

<그림 5-5> 광주권 광역도로 사업 ······96

<그림 5-6> 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98

<그림 5-7>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 ······100

<그림 5-8> 대전권 광역철도 사업 ······101

<그림 5-9> 수도권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사업 ······103

<그림 5-10> 부산······울산권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사업 ······105

<그림 5-11> 대전권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사업 ······106

<그림 5-12> 수도권 환승시설 사업 ······108

<그림 5-13> 부산······울산권 환승시설 사업 ······110

<그림 5-14> 대전권 환승시설 사업 ······112

<그림 5-15> 대전권 공영차고지 사업 ······113

<그림 5-16> 광주권 환승시설 사업 ······114

<그림 5-17> 광주권 공영차고지 사업 ······1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