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7일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출처: 2016년 6월 27일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국토교통부 고시 자료)
2017년 1월 25일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고시
(출처: 2017년 1월 25일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고시, 국토교통부 고시 자료)
2018년 3월 8일 제3차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계획(안) 확정고시
(출처: 2018년 3월 8일 제3차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계획(안) 확정고시, 서울시청 고시 자료)
2018년 8월 3일 원종~화곡~홍대선- 서부광역철도 조기착공 추진, 서울시 공개 문서
(출처: 2018년 8월 3일 원종~화곡~홍대선- 서부광역철도 조기착공 추진, 서울시 공개 문서)
필요성 및 목적
□ 서울 서남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통한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 서남 및 서북권 한강횡단철도 부족에 따른 지역불균형 해소
□ 서울시와 인접한 부천지역 유입교통량에 따른 서남권지역 교통정체 해소
□ 향후 상암·마곡지구 개발에 따른 교통량 분담 가능
사업 개요
□ 구간 : 부천 원종(대곡~소사) ~ 화곡(5호선) ~ 홍대입구(2호선, 공항철도, 경의선)
□ 규모 : 총연장 15.8km, 복선전철, 정거장, 차량기지 등
□ 사업비 : 13,288억원 ※ B/C 1.01(신정차량기지 이용 전제)
※ 강서·마포·부천 공동으로 ’14.11 용역완료(주관 : 강서구청)
※사업개요(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고시기준 ‘16.6.27)
□ 구 간 : 원종~홍대입구(연장 16.3km), 복선전철
□ 총사업비 : 2조 1,664억원(민자) ※ 대형전철(6량 1편성) 기준
노선도
그 동안 추진현황
□ ’13. 7. 24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재정비 용역 결과발표
노선명 구간 규모 사업비(억원) B/C 비고
화곡~홍대입구선
화곡~DMC 8.98km 7,560 0.79
화곡~홍대입구 11.79km 10,206 0.81 후보노선 선정
□ ’13. 10. 29 : 공동용역 협약체결(강서구, 마포구)
□ ’13. 12. 03 : 용역 계약, 용역착수
□ ’14. 06. 10 : 3자(강서구, 마포구, 부천시) 공동용역 추진 협약체결
□ ’14. 06. 10 : 원종역~까치산(화곡)~홍대입구선 광역철도 타당성 공동
용역 변경계획
□ ’14. 11. 30 : 용역준공
□ ’14. 12. 26 : 국토부 제3차 국가철도망 예비타당성 반영건의(국토부, 서울시)
□ ’15. 05. 30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고시(국토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상호 보완토록 향후 원종홍대 노선과
연계되는 신정지선(2호선)을 추가 반영
□ ’15. 11. 11 :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원종~홍대입구) 확충을 위한
서울시 - 경기도 공동업무 협약체결
□ ’16. 06. 27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 관보 고시
□ ’16.10. ~ ’17.3. : 신정차량기지 활용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시행
- 신정차량기지 유치용량 부족 활용 곤란, 차량기지 신설 등 대안 마련 필요
□ ’17. 06.20. : 서부지역 광역철도 대체 차량기지 선정을 위한 용역 추진
계획 수립(강서구, 용역비 1,2400만원 확보)
□ ’17. 11. 06. : 신정차량기지 이전 및 부지 활용방안사전 타당성조사 용
역 추진계획 수립(서울시)
□ ’18. 04. 25 : 서울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착수(’18. 04. 25~’19. 02. 19)
- 용역명 : 광역철도(원종홍대선) 차량기지 확보 및 신정차량기지 이전관련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 계약업체 : ㈜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용역비 : 303,200천원)
□ ’18. 5.30 : 서울시 용역 착수보고
※ 2018. 7. 17 :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건의 간담회 실시
향후 계획
□ 원종홍대선 타당성 확보를 위한 용역(대체차량기지 확보) 시행
서울시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추진
○ 용역명 : 광역철도(원종 홍대) 차량기지 확보 및 신정차량기지 이전 관련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 용역목적
- 원종~홍대선 광역철도와 신정차량기지 이전(2호선 신정지전 연장)의 사업
타당성 재검토
- 2호선 신정차량기지 이전에 따른 부지 활용방안 마련
○ 과업범위
- 시간적 범위 : ’18년 ~ ’37년
- 공간적 범위 : 원종홍대선, 신정차량기지 및 이전기지 대상지역 직·간접 영향권
○ 주요 과업내용
- 원종~홍대입구 광역철도 노선 및 차량기지 재검토
- 2호선 신정지선과 원종~홍대선 연계방안 검토
- 원종~홍대선과 2호선 차량기지 통합방안 검토
- 신정차량기지 부지 활용방안 분석 및 개발 기본방향 제시
○ 과업기간 : 2018. 4. 26. ~ 2019. 2. 19. (※ 용역비 303백만원)
□ 서울시 용역사항에 대한 실무협의체 운영을 통한 추진사항 점검
실무협의체 운영
○ 주 관 : 서울시
○ 협의회 구성 : 6개 기관 12명(서울시, 경기도, 부천시, 강서구, 마포구, 양천구)
(광역지자체) 해당업무 과장, 팀장
(기초지자체) 해당업무 국장, 과장
○ 운영기간 : 원종 홍대선 착수시까지, (운영주기 : 격월 1회, 필요시 수시)
○ 추진방향
┏ 원종 홍대 광역철도 사업타당성 확보 지원방안 마련
┗ 지자체간 쟁점사항에 대한 원활한 의견수렴 창구 역할 수행
○ 협의회 역할
┏ 원종 홍대선 차량기지 신설 및 노선 연장 등 사업성 확보방안 협의
┗ 원종 홍대선과 신정지선 연장 연계 방안 협의
※ 원종홍대선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및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변경)건 서울시 시행
□ 인천 청라 연장
원종~홍대선, 인천 청라 연장 제안
○ (구간) 인천 청라·계양~경기부천(원종)~서울 화곡~신도림, 홍대입구
○ (규모) L=34.68km(청라-홍대입구 32.78km, 화곡-까치산 1.9km)
○ (운영) 급행(환승역 정차) / 완행(전역 정차)
※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선 가정지구~국제업무단지(3.69km) 공용
○ (추정 사업비) 3조4,700억원(광역철도: 국비 70%, 지방비 30%)
부천시청 홈페이지 자료
(출처: 부천시청 홈페이지 원종-고강-홍대입구광역철도)
사업개요
□ 사업연장 : 17.3㎞(부천시 3.2㎞ 서울시 14.1㎞ / 광역 15.8㎞ 도시 1.5㎞)
□ 정거장 : 9개소 [부천시 2개소(원종역, 고강역)]
□ 사업기간 : 2014. ~ 2030.(예정)
□ 차량계획 : 중형전철 4량 1편성
□ 총사업비 : 약 1조 3,288억(부천시 구간 2,406억, 2014년 용역 결과)
강서구청 홈페이지 자료
2020년 3월 현재 기준
(출처: 강서구청 홈페이지 원종홍대선 광역철도 진행사항)
원종홍대선 광역철도 추진현황 안내
○사업개요(서울시 용역이후)
- 노 선 : 부천 원종 ~ 화곡 ~ 홍대입구, 16.12km
- 규 모 : 정거장 11개소(환승역 5개소), 지하형태 전용차량기지 신설
- 운행방식 : 완행, 급행
- 차량형태 : 중형 4량(경전철과 지하철 중간규격)
- 차량기지 : 지하형태의 전용차량기지 신설
○진행사항
- ’19.12. 6: 서울시 용역 준공
용역명: 광역철도(원종홍대선) 차량기지확보 및 이와 연계한 신정차량기지이전
사전타당성 조(서울시 추진)
○향후계획
- ’20. 3월이후: 예비타당성 요청(서울시 → 국토교통부)
자세한 사항 : 서울시 용역결과 등 발표이후 게시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