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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기 수도권신도시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신도시 자세히 살펴보기

모난Monan 2020. 8. 5.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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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 신도시

2기 신도시

3기 신도시

 


(출처: 국토교통부 정책 정보 제2기 수도권신도시)

개발의 필요성

김포한강신도시가 위치한 김포시는 수도권정비계획상 인구 및 산업의 계획적 유치, 관리가 필요한 성장관리권역에 속해있다. 서울, 인천, 일산 등과 인접한 김포시는 1998년 도ㆍ농통합시로 승격됨에 따라 균형적이고 체계적인 발전이 요구되고 있어, 대규모 계획적 개발을 통해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개발거점을 확보하는 동시에 기반시설 확충 및 주택공급에 기여코자 신도시 개발을 추진하게 되었다.

지역현황

김포한강신도시는 서울도심과 약 26km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김포공항,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이 인접하여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 요충지로 성장하고 있다. 개발대상지의 약 70%가 농지와 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도48호선 국도변과 지구내 곳곳에 공장시설이 무질서하게 산재하고 있다. 인근에 운유산, 가현산 등이 소재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는 농경지와 구릉지로 형성되어 있다.

사업개요

구분 내용
위치 경기도 김포시 김포2동 일원
면적 11.7㎢ ※ 장기지구 0.9㎢ 포함
주택 61.3천호
인구 167천인
추정사업비 8.8조원
사업시행자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업기간 2006~2017(장기지구 2002~2010)

 

토지이용계획

구분 면적 %
주택 4,043 34.4%
상업ㆍ업무 425 3.6%
도로 2,258 19.2%
공원ㆍ녹지 3,634 30.9%
기타 1,384 11.8%
총계(천㎡) 11,744 100%

 

도로 및 공간구조

김포한강신도시의 가로망은 남북방향의 5개 간선축과 동서방향의 3개 간선축을 격자형으로 구성하고, 동서축으로 신도시를 연결하는 김포도시철도로부터 남북방향으로 연결되는 보행동선축과 순환형의 신교통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서울과 연결되는 국도48호선과 김포도시철도를 중심으로 동서방향의 도시 발전축을 구상하였다. 김포도시철도의 역세권을 중심으로 상업 용지를 배치하고, 각 상업용지의 중심부에는 도시철도와 연계한 트랜짓몰을 형성토록 하여 쇼핑,문화,레져공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상하였다.

공원 ㆍ 녹지

신도시의 북동측으로는 한강이 흐르고 있으며, 사업지구 내 모담산과 주변에 가현산과 운유산 등이 위치하고 있으므로 북동측의 수공간과 남측의 녹지공간을 연결하는 남북방향의 그린네트워크를 구상하였다.
지구내 동서 및 남북방향으로 흐르는 김포 대수로 주변 일부를 수변형 상업시설로 조성하고 지구내 가마지천 주변을 공원 및 문화시설이 연계되도록 배치하였다. 한강변과 서측에 실개울을 도입하여 가마지천과 대수로와 함께 수네트워크가 형성되도록 하였다.

한강 인접지역에는 생태조류공원(0.6㎢)을 계획하여 철새취식과 종 다양성에 기여하고 환경생태체험관(에코센터)을 한강과 조류를 조망할 수 있는 곳에 조성하여 조류 및 생태학습의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역세권 등 일상생활로부터 접근이 용이한 위치에는 공공공지와 광장을 배치하고 보행과 자전거 등을 통해 주거지와연결되는 보행 동선축을 형성토록 하고 보행 동선축에는 학교, 쇼핑몰, 공공청사 등을 배치하여 공원. 녹지축이 시민활동의 중심영역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주택

김포한강신도시에는 약 6만1천세대의 주택이 건설될 예정이며 단독주택, 블록형 단독주택, 연립주택, 아파트, 주상복합아파트 등 다양한 형태의 주거환경이 제공되도록 계획하였다.
한강변에는 저층형 공동주택을 배치하여 한강 및 모담산 조망차단을 방지하고 한강변에는 생태마을(단독주택)을 계획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고 텃밭을 가꾸며 자연환경과 공생,조화를 이루는 생태주거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주변산림 및 수변과 조화되도록 생태면적률을 확대 도입하여 지하주차장률을 높이고 친환경자재를 권장하는 친환경 아파트 건설을 유도하고 주요 조망점에서 오픈스페이스의 확보가 필요한 지역은 통경축 및 저층형 주택을 배치하여 시각적 개방효과를 고려하였다.

남향위주 주택 선호도를 감안하여 블록규모를 계획하고, 아파트 최상부 및 1층에 커뮤니티시설을 도입하여 단지내 지역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도록 하였다.

도시간 교통망

김포한강신도시를 위한 광역교통망은 올림픽대로의 연장인 김포 한강로(17km)와 김포공항에서 연결되는 김포 도시철도를 계획하여 서울과의 접근성을 향상시켰으며, 고양, 인천과 연결되는 남북측은 제2외곽순환고속도로가 구성되어 도시간 연결을 도모한다.
김포한강신도시의 개발로 인해 가중될 교통망은 김포 한강로와 5개 노선의 주변도로, 김포도시철도에 의해 분담 처리될 계획이다. 이러한 동서방향의 광역교통 개선은 김포한강신도시 뿐만 아니라 현재의 서울~김포~강화축의 원활한 소통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지도

카카오지도: 장기본동 행정복지센터

김포한강신도시 지도(출처: 카카오지도)
김포한강신도시 지도(출처: 카카오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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