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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기 수도권신도시 경기도 성남시, 성남판교신도시 자세히 살펴보기

모난Monan 2020. 8. 5.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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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 신도시

2기 신도시

3기 신도시

 


(출처: 국토교통부 정책 정보 제2기 수도권신도시)

개발필요성

성남판교지구는 1976년 남단녹지로 지정되어 주민재산권이 제한되어 왔으며, 2001년 건축제한이 만료됨에 따라 예상되는 무분별한 난개발을 사전에 방지하고, 성남시의 합리적인 도시발전을 도모하며, 계획적 공영개발을 통한 수도권지역의 지속적인 택지공급에 기여하고자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다.

지역현황

성남판교지구는 서울도심과 20㎞, 강남과 10㎞거리에 위치하고 성남의 신시가지인 분당과 인접하여, 수도권 동남부권역의 중심지역으로서 성장 가능한 지리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개발대상지의 70%이상이 임야와 농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시내 운중천과 금토천이 흐르고 청계산자락의 임상양호지가 동서로 입지하고 있어 환경친화적이고 쾌적한 주거단지조성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2003년 개발착수당시 약 2,400세대 정도가 거주하며, 총면적의 37%를 차지하는 전,답은 대부분 화훼·채소용시설로 이용되었다.

사업개요

구분 내용
위치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일원
면적 8.9㎢
주택 29.3천호
인구 88천인
추정사업비 8.7조원
사업시행자 경기도, 성남시,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업기간 2003년~2017년

토지이용계획

구분 면적 %
주택 2,370 26.6%
상업ㆍ업무 277 3.1%
도로 1,570 17.6%
공원ㆍ녹지 3,351 37.5%
기타 1,350 15.2%
총계(천㎡) 8,922 100%

 

도로 및 공간구조

성남판교신도시 가로망은 5개의 간선도로를 통해 지역간 연결을 도모하고, 생활권과 중심지역을 연결하는 내부간선도로망과 일상생활 편의를 위한 보행 및 자전거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초등학교 통학권을 바탕으로 9개의 소생활권을 구성하여 학교, 공원, 공공시설 등을 적절히 배치하였으며, 인접 분당신도시와의 조화를 위해 동측지역은 중고밀의 주택단지를 조성하고, 서측지역은 중저밀의 주택단지를 계획하였다.
남북방향의 신분당선과 동서방향의 성남-여주선이 환승되는 판교역 주변에 신도시 중심기능을 부여하고, 각 주거단지에는 중소규모의 근린상업을 배치하여 주거의 편의성을 확보하였으며, 신도시는 물론 주변지역 자족성 확보를 위해 도시지원시설용지를 주요간선도로 변에 배치하였다.

공원 ㆍ 녹지

신도시내 금토산과 신촌공원 등 임상양호한 녹지를 최대한 보전하고, 운중천과 금토천을 수변 녹지공간으로 조성하여 하천경관을 향상시키고 지역주민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토록 계획하였다.
운중천과 금토천 합류지점에는 주변녹지대를 포함하는 중앙공원으로 계획하여 생물서식공간을 보호하고 주민여가공간을 마련하였으며, 이러한 자연환경 요소들이 공원, 녹지 등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생태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각 생활권에는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을 적절히 배치하고, 보행자전용도로와의 연계를 도모하였으며, 주요 도로변에는 완충녹지대를 설치하여 소음과 대기오염을 최소화함으로써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주택

성남판교신도시에는 약 2만9천세대의 주택이 건설될 예정이며, 전체 주택건설용지의 76%는 공동주택용지로, 공동주택용지의 35%는 임대주택용지로 계획하였다. 고속도로 서측은 중저밀, 분당인접 동측은 중고밀 주택을 배치하였으며, 경관이 양호한 구릉지역은 블록형 단독을 조성하여 환경진화적인 주택단지가 되도록 구상하였다. 아파트, 연립, 단독주택 등은 주변 자연 경관의 조망과 스카이라인을 고려하여 계획하였다.

도시간 교통망

성남판교신도시 주변의 도시간 교통망은 남북방향의 경부고속도로와 6개 지역간도로, 2개 철도로 구성된다. 전국을 연결하는 경부고속도로, 지구 북측을 통과하는 외곽순환 고속도로, 용인ㆍ성남ㆍ서울을 연결하는 분당-수서, 분당-내곡, 용인-서울간고속도로 및 국지도23호와 동서방향으로 의왕ㆍ안양을 연결하는 국지도 57호에 의해 광역교통량을 처리하고, 서울 강남과 연결되는 신분당선, 경기동부지역을 연결하는 성남-여주선 전철에 의해 남북ㆍ동서간 철도망을 구축하였다.
신도시 개발로 인해 가중될 교통량은 주요간선도로의 신ㆍ증설 및 전철의 개통에 의해 분담 처리될 것이며,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하여 판교역사 환승주차장을 건설하고, Non-stop 광역버스, 지역간 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광역교통의 개선은 성남판교신도시 뿐만 아니라 분당, 용인 등 주변지역의 원활한 교통소통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지도

카카오지도: 판교동행정복지센터

성남판교신도시(출처: 카카오지도)
성남판교신도시(출처: 카카오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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