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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기 수도권신도시 경기도, 양주신도시(옥정ㆍ회천) 자세히 살펴보기

모난Monan 2020. 8. 5.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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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 신도시

2기 신도시

3기 신도시

 


(출처: 국토교통부 정책 정보 제2기 수도권신도시)

개발의 필요성

양주신도시(옥정ㆍ회천) 북측으로 덕정 1,2지구와 남측으로 고읍지구가 연접하여 있고 옥정지구내 공장 등 취락지역과 회천지구내 역세권, 회정 및 덕계 취락지역, 민간아파트들이 활발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서 양주신도시의 개발을 통해 주변의 개발압력을 수용코자 추진하게 되었다.
8.31 부동산 대책과 관련하여 수도권 북부지역의 주거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체해 주택가격의 안정을 도모하고, 양주신도시의 계획적 개발을 통해 난개발 방지하고자 한다.

지역현황

동 지구는 서울중심부로 부터 30Km, 서울시계로부터 10Km, 의정부와 동두천의 중간지점, 동측으로 천보산맥에 둘러싸인 지역으로서 토지이용현황은 대지 1.0㎢(0.9%), 농지 3.8㎢(33.6%), 임야 2.6㎢(22.4%), 기타 4.0㎢(35.0%)로 구성되어 있다.
경원선 복선전철과 국도3호선 우회도로 등 광역교통망이 확충되고 있으며 서울-의정부-동두천을 포함하는 경원선 생활권의 중심에 입지하여 향후 경제, 사회, 문화, 행정, 교육활동 및 각종 서비스의 거점기능을 담당할 지역이다.

사업개요

구분 내용
위치 양주시 옥정동외 10개동
면적 11.2㎢
주택 61.8천호
인구 163천인
추정사업비 7.1조원
사업시행자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업기간 2007년~2018년

토지이용계획

구분 면적 %
주택 4,192 37.4%
상업ㆍ업무 321 2.9%
도로 1,929 17.4%
공원ㆍ녹지 3,217 28.8%
기타 1,512 13.5%
총계(천㎡) 11,171 100%

도로 및 공간구조

지구내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중앙도로와 옥정*회천을 순환하는 도로계획 및 신도시 전체를 연결하는 완벽한 보행 및 자전거 연결체계 구축
다핵분산형 도시구조로 전환하고, 고밀주거지는 주민의 이용도가 높은 상업용지나 역세권과 가까운 지역에 배치하고, 중ㆍ저밀 주거지는 고밀주거지의 배후지,평지 등에 배치할 계획이다.

공원 ㆍ 녹지

양호한 수림 등 자연식생지의 보전을 통하여 천보산맥과 내부의 양호한 수림대를 사업지구내 녹치축으로 활용하는 Green-Netwark를 조성하여 여유로운 전원도시 이미지를 창출하였고 옥정, 회천 및 덕정지구가 인접하는 중앙구역에 중앙공원을 계획하였다.

단지내외에 흐르는 청담천과 회암천을 원형 보존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하고, 커뮤니티회랑과 연계하여 주민의 여가, 휴식공간으로 활용하는 Blue-Network를 조성할 계획이다.

주택

자연임상 등 주변환경과 조화되도록 주택단지를 조성하고 중저밀도의 환경친화적인 미래형 전원도시로 건설하여 도시적 편의성과 쾌적성을 조화시킨 도시를 계획하였으며, 소득ㆍ연령이 상이한 계층들이 더불어 생활을 영위하는 사회적 혼합(Social Mix)주거지를 형성하였다.

도시간 교통망

현재 지구서측 인근으로 경원선복선전철 및 국도3호선이 지나고 있고, 국도3호선(평화로) 우회도로가 단지를 남북으로 통과하여 개설중에 있으며 향후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연결되는 민자고속도로가 동두천 까지 건설되어 완벽한 교통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경원선 복선전철과 신도시를 연결하는 교통대책으로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신교통 수단으로 BRT(Bus Rapid Transit)등을 도입함으로써 대중교통시범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역사 및 지역문화유산을 이용하여 도시정체성(Identity) 확립

지구내외 자연환경을 고려하여 주민의 정신,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후대에 물려줄 지속가능성 및 발전을 고려하는새로운 개념인 Wellness City로 개발하기 위해 최첨단 생태환경도시 형성과 당해 지역특성 및 역사ㆍ문화에 어울리는 독창적 도시경관을 형성하기 위하여 경관기본계획과 경관상세계획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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