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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기 수도권신도시 경기도 파주시, 파주운정신도시 자세히 살펴보기

모난Monan 2020. 8. 5.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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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 신도시

2기 신도시

3기 신도시

 


(출처: 국토교통부 정책 정보 제2기 수도권신도시)

개발의 필요성

파주운정도시는 일산ㆍ교하ㆍ금촌 택지개발지구와 인접하여 개발압력이 가중되고 있는 지역으로서 개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각종 개발행위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비ㆍ관리하여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신도시계획을 통하여 기반시설을 광역적으로 정비하고 자족기능을 확보하여 낙후된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생활거점을 형성, 대북교류의 교두보로서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신도시개발을 추진하게 되었다.

파주운정신도시는 기존도로인 자유로,국지도 56호선 및 수도권을 연결하는 서울외곽순환도로가 근접하여 있어 인근 도시로의 접근성이 양호하며, 제2자유로 및 김포 관산간도로 건설, 경의선복선전철화 완료,서울-문산간 민자고속도로등을 통하여 서울로의 접근이 용이한 지역으로,경기서북부지역 활성화 및 통일시대를 대비한 남북교류의 거점육성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지역현황

서울도심에서 서북쪽으로 약 25km 떨어진 남북, 동서간 교통망이 교차하는 교통요충지로서, 개발대상지의 약 75%가 농지 및 임야로 대부분 표고 50m 이하의 평탄지로 심학산, 황룡산, 장명산을 사이로 낮은 구릉지와 농경지가 조화롭게 분포되어 주거환경에 적합한 지세를 형성하고 있다.

'12년 말까지 약 2만 5천세대가 입주를 시작하였으며, 주변에는 수도권을 연결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자유로·국지도 56호선 등이 있어 인근도시로의 접근성이 양호하며, 계획 중인 제2자유로 및 김포-관산간도로, 경의선 복선전철화, 서울-문산간 민자고속도로 등의 건설과 경의선 복선전철, 제2자유로 BRT 도입 등으로 대중교통체계 중심의 신도시로 개발되어 향후 수도권 서북부지역과 남북교류의 거점을 위한 중심도시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사업개요

구분 내용
위치 경기도 파주시 교하읍 일원
면적 16.6㎢
주택 88.0천호
인구 217천인
추정사업비 13.0조원
사업시행자 파주시,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업기간 2003년~2023년

 

토지이용계획

구분 면적 %
주택 6,054 36.4%
상업ㆍ업무 573 3.5%
도로 3,259 19.6%
공원ㆍ녹지 4,538 27.3%
기타 2,186 13.2%
총계(천㎡) 16,610 100%

 

도로 및 공간구조

도로계획은 지역간 광역교통을 지구 남,서단으로 통과 처리하고 동서간과 남북간을 연결하는 상징가로로 계획하였으며, 내부는 통과 교통을 배제할 수 있는 루프형 생활문화가로를 계획하였고 녹지축과 연계된 보행자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소생활권간에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계획하였다.

생활편익을 도모할 중심상업 및 업무기능은 대중교통의 중심으로 이용될 경의선 운정역 역세권을 배치하고, 녹지축과 간선도로를 이용하여 8개의 중생활권으로 구분하여 근린공공시설을 단위로 개성있고 다양한 주거공간을 구성할 계획 이다.

공원 ㆍ 녹지

주변 장명산, 심학산, 황룡산으로 이어지는 구릉지와 용정저수지, 파평윤씨 선산 문화재 보호구역을 연계하여 신도시 중앙에 약0.9㎢의 중앙생태공원을 조성하고 하천 및 신도시 전체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실개천을 중심으로 수변경관을 조성하며 체계적이고 철저한 수질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여가,휴게공간을 제공하는 물순환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그린네트워크는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고자 녹지자연도 7~8등급지와 구릉지의 산림과 농지를 보존토록 계획하고, 블루네트워크는 우수재활용시스템,임진강원수 및 호수수환수를 활용한 실개천을 조성하도록 계획하는 등 그린네트워크 및 블루네트워크를 통합계획한 친수환경생태도시로 건설할 계획이다.

주택

주택은 약 8만7천세대이며 전체 주택용지의 약 80%가 공동주택용지로 공급될 것이다.
공동주택은 3D 시뮬레이션에 의한 스카이라인 등으로 주변 자연경관을 고려하여 저,중,고층으로 배치하고 단지내에서도 각 동의 층고를 달리함으로써 도시경관을 도모할 것이다.

도시간 교통망

신도시개발로 주변도시들과의 발생되는 교통량은 제2자유로,김포-관산간도로를 포함한 총 8개 노선 56.6km의 도로를 신설또는 확장과, 민자로 추진되고 있는 서울- 문산간 고속도로와 경의선 복선전철화 등을 통해 분담처리 될것이다.
이러한 광역교통의 개선은 자유로에 집중된 파주, 일산지역의 교통량을 분산시킴으로써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소통은 신도시 개발후에 보다 향상될 전망이다.


지도

카카오 지도: 운정호수공원

파주 운정 신도시(출처: 카카오지도)
파주 운정 신도시(출처: 카카오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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