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신도시

제2기 수도권신도시 경기도 화성시, 화성동탄1신도시 자세히 살펴보기

모난Monan 2020. 8. 5. 19:00
반응형

1기 신도시

2기 신도시

3기 신도시

 


(출처: 국토교통부 정책 정보 제2기 수도권신도시)

개발의 필요성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외곽에 중핵역할을 하는 거점도시를 건설함으로써 서울집중형 공간구조를 탈피하여 수도권 균형발전을 유도하고, 개발압력이 높은 지역의 무질서한 개발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화성동탄(1)신도시 개발을 추진하게 되었다.

지역현황

서울로부터 약40㎞에 위치한 화성동탄(1)신도시는 북쪽으로 수원과 접하며, 동쪽으로는 용인시, 서쪽으로는 화성시, 남쪽으로는 오산시와 접하고 있어 수도권 서남부권의 거점도시로서의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개발지구로 지정된 87%가 임야와 전, 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산천이 지구동측에 접하여 남북으로 흐르고 있는 비교적 평탄한 지형에 농경지와 개별공장이 산발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500여개 중소규모 업체가 개별입지에 의해 도로변에 난립하여 임상지와 농지의 훼손이 심각하고 경작환경이 악화되어 있으며 준농림지역의 무분별한 단위개발이 만연되어 있다.
화성동탄(1) 지구 동측으로 경부고속도로, 서측으로 경부선철도와 연결되고, 국도 3개노선, 국지도 3개노선, 지방도 2개노선이 통과하고 있으며, 지구내 시도 2개노선이 계획되어 있어 인접한 주요 도시간의 접근성이 양호한 지역이다.

사업개요

구분 내용
위치 화성시 동탄면 일원
면적 9.0㎢
주택 41.4천호
인구 126천인
추정사업비 4.2조원
사업시행자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업기간 2001년~2018년

토지이용계획

구분 면적 %
주택 2,825 32.3%
상업ㆍ업무 485 5.4%
도로 1,517 16.8%
공원ㆍ녹지 2,526 28.0%
기타 1,682 18.5%
총계(천㎡) 9,035 100%

도로 및 공간구조

화성동탄(1)신도시의 가로망은 서울과의 연결을 개선하되, 지역 중심도시로서 인근 도시들과의 원활한 교류가 중요하므로 주변지역인 병점, 오산, 수원과의 지역간 연결 개선을 위한 간선가로망체계를 형성하면서 불필요한 통과교통을 배제하는 안전하고 쾌적한 가로망 체계를 구상하였다.

즉, 도시골격을 형성하는 부채꼴 모양의 방사환상형 간선도로는 지역간 연결을 도모하고 지구내부의 공간에 중심성을 부여하도록 계획하였으며 그 중심부에 대규모의 근린공원과 상업시설이 입지되도록 계획하였다.
지구외곽부는 쾌적한 단독주택지로 계획되었고 첨단산업용지도 지구외곽에서 중심부로 향하는 길목에 배치하였다.

공동주택은 탑상형과 판상형을 혼용하여 변화있는 스카이라인을 조성하도록 하였으며 공원과 주택단지가 어우러져 쾌적한 환경이 조성되도록 계획하였다.

공원 ㆍ 녹지

화성동탄(1)신도시는 주 경관촛점인 반석산을 중심으로 기존 구릉지형을 살린 십자형의 공원녹지축을 형성하였다.

또한, 각 공원의 기능과 상징성을 부각하여 역사, 문화, 지역성을 각각의 공원에 적용한 개념을 도입하였다.

중앙공원을 중심으로 각 공원마다 다양한 주제를 도입하여 역사, 문화, 지역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하였다.

길이 2.1km에 이르는 축상형 중앙공원을 중심으로 자연학습을 위한 생태공원, 대단위체육시설을 도입한 레포츠공원, 화성의 미래와 첨단산업의 이미지를 담은 신개념 멀티미디어파크 등 각각의 의미와 주제에 따라 공간계획을 차별화하여 다양하 고 쾌적한 오픈스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으며, 전 지역이 보행자도로와 자전거로 연결이 가능한 완벽한 보행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주택

화성동탄(1)신도시에는 약 4만1천호세대의 주택이 건설되었다. 이 중 공동주택은 86%를 차지하며 공동주택의 30%는 임대주택으로 조성되었다. 중앙공원을 중심으로 양측에는 탑상형 공동주택이, 그 외에 지구에는 중고층의 주택이 배치하였으며 경관이 양호한 지구외곽 및 중앙공원 남측으로는 환경친화적 블록형 단독주택지를 배치하였다.
주택은 주변지역에 대한 조망이 가능하도록 밀도계획을 하여 단지내 쾌적성을 제고하였다.

도시간 교통망

화성동탄(1)신도시 광역교통망은 경부고속도로, 경부선철도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연결되며 서울, 수원, 용인, 오산 등 주변지역과의 연결을 위해 고속도로(봉담~동탄간 민자고속도로), 지방도(영덕~오산간 광역도로 등), 도시계획도로 등 총 14개 노선이 신설 또는 확정되었다.
기존의 시도62호선과 방사형 노선을 근간으로 각 생활권을 연결하도록 하고 환상형 가로망을 중심으로 시도71호선을 따라 신설되는 외곽의 국지도 84호선 등은 신도시와 주변도시간을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광역교통의 개선에 의해 화성동탄(1)지구 뿐만 아니라 지역간 교통에 지대한 활력을 불어 넣어 수도권 서남부권 역 전체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