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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기 수도권신도시 경기도 화성시, 화성동탄2신도시 자세히 살펴보기

모난Monan 2020. 8. 5.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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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 신도시

2기 신도시

3기 신도시

 


(출처: 국토교통부 정책 정보 제2기 수도권신도시)

개발의 필요성

수도권 주택난 해소를 위한 정부의 11.15대책에 의거 수도권 남부 주택수요를 흡수하여 주택시장 안정화에 기여하고 첨단산업과 주거ㆍ교육ㆍ 문화ㆍ비즈니스 기능이 조화된 자족된 자족적 중핵 거점도시 조성하고자 광역교통망 등 인프라 확충이 용이하고 인근의 첨단 IT 산업기반과 연계하여 고부가가치의 비즈니스 기능과 도시지원기능을 집적한 화성 동탄면 일원에 화성동탄(2)신도시 개발을 추진하게 되었다.

지역현황

서울로부터 약40㎞에 위치한 화성동탄2지구는 북쪽으로 수원·용인과 접하며, 동쪽으로는 용인시, 서쪽으로는 화성시, 남쪽으로는 오산시·평택시와 접하고 있어 수도권 서남권의 광역거점도시로서의 도시기능을 상호 분담할 수 있는 자족복합도시의 입지적 잠재력 보유하고 있다.
오산천이 지구 서측에 접하여 북에서 남으로 유하하고 동고서저의 지형에 동측의 평탄한 지역에 농경지와 개별공장, 상가, 집단취락 등이 혼재되어 분포하고 있고, 계곡을 따라 농경지와 개별공장이 산발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중소규모 업체가 개별입지에 의해 도로변에 난립하여 임상지와 농지가 훼손이 심각하고 무분별한 단위개발이 만연되어 계획적인 도시발전이 시급한 지역이다.

사업개요

구분 내용
위치 경기도 화성시 석우동, 반송동, 동탄면 일원
면적 24.0㎢
주택 116.5천호
인구 286천인
추정사업비 16.1조원
사업시행자 LH(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시공사
사업기간 2008년~2021년

토지이용계획

구분 면적 %
주택 7,650 31.8%
상업ㆍ업무 1,094 4.6%
도로 4,214 17.5%
공원ㆍ녹지 7,537 31.4%
기타 3,544 14.7%
총계(천㎡) 24,039 100%

도로 및 공간구조

동탄(2)신도시의 수도권 남부 요충지에 위치한 최대규모의 신도시로, 국가경제의 성장동력 거점이 되는 수도권 비즈니스 중핵 신도시로 조성하기 위하여, 비즈니스ㆍ첨단산업ㆍ문화ㆍ디자인ㆍ환경 등 핵심 지식분야의 창조적 역량이 집적되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글로벌 지식창조도시” 건설을 개발컨셉으로 설정하였으며, 수도권 남부 비즈니스 중핵도시, 첨단지식산업의 메카, 한국적 신도시,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진화도시의 4개 특화전략을 통해 이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동탄(1)신도시와 통합구상을 위해 광역중앙공원 조성, 1ㆍ2지구간 순환도로 완성 등을 추진하고 대중교통중심의 토지이용계획 수립, ITS형 임대자전거, 신재생에너지 등을 활용한 탄소중립형 도시구조로 조성될 것이다.

또한 전체면적의 약 47%인 11,4㎢를 7개 특별계획구역으로 묶어 구역별 특화방안 구상ㆍ설계하고 공공디자인을 적극 도입하여 경관, 가로시설물, 광고물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품격있고 조화로운 도시공간을 연출하게 될 것이다.

※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1.5㎢), 동탄테크노밸리(1.5㎢), 문화디자인밸리(2.0㎢), 워터프론트콤플렉스(1.6㎢), 커뮤니티시범단지(1.1㎢), 신주거문화타운(3.4㎢), 의료복지시설(0.3㎢)

공원 ㆍ 녹지

화성동탄(2)신도시는 광역녹지축을 보전하면서 풍부한 수자원을 활용한 ‘친환경도시’로 조성될 것이다.
지구내 발달된 구릉과 6개의 하천ㆍ저수지등 자연환경을 적극 활용하여 대규모 녹지 및 수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산척저수지와 오산천변 대규모 근린공원을 중심으로 동탄(1)신도시와 연결되도록 계획될 것이다. 또한 도시 계획초기부터 바람길을 고려한 건물배치와 하천과 공원녹지를 연계한 자전거도로,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 도입을 통한 자원절약형 단지설계 등을 적용하여 탄소중립도시로 조성할 것이다.

주택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명품신도시를 조성하기 위하여 인구밀도를 119인/ha으로 설정하고 공동주택 112천호, 단독주택 3천호를 포함하여 총 115천호의 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지구중심지역의 주변으로 공동주택지를 배치함으로써 차량통행의 발생을 억제하고 자전거 등 녹색교통 이용을 유도하여 청정도시를 구현하게 되며 커뮤니티회랑과 연계를 통하여 공공시설 이용의 편의성 및 주민교류를 도모하게 될 것이다.

도시간 교통망

고속도로ㆍ전철 등의 광역교통망을 분당 등 기존 신도시 수준이상으로 구축하여 경부축의 만성적인 출ㆍ퇴근 교통난을 완화하고, 또한 체계적인 동서 및 남북간 교통망 구축으로 신도시와 인접 도시간의 연계성을 제고하여 수도권 중핵도시로서 역할을 확보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서울 강남 등 수도권 중심부에 밀집된 고급업무기능 등을 이전 수용하고, 분당을 능가하는 수준의 교육ㆍ문화ㆍ상업시설을 확보토록 하는 등 궁극적으로 신도시의 자족성을 높여서 지구 외부와의 교통량이 억제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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