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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기 수도권신도시 서울 송파구ㆍ경기도 성남시ㆍ하남시, 위례신도시 자세히 살펴보기

모난Monan 2020. 8. 5.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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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 신도시

2기 신도시

3기 신도시

 


(출처: 국토교통부 정책 정보 제2기 수도권신도시)

개발의 필요성

서민주거안정과 부동산 투기억제을 위해 발표된 정부의 8.31 부동산대책 중 공급확대방안의 핵심사업으로 강남지역의 주택부족, 특히 중대형 주택부족으로 인한 주택시장 불안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하여 서울시 강남지역과 근거리에 위례신도시 개발을 추진하게 되었다.

지역현황

서울시 동남권의 새로운 중심지역으로 성장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는 위례신도시는 개발대상지의 대부분이 평지 및 완만한 구릉지로 현재 군 골프장과 군 시설이 다수 입지하고 있다. 지구내 동서방향으로 장지천과 창곡천이 흐르고 남한산성도립공원(청량산)이 지구 동측에 입지하는 등 양호한 자연환경을 지니고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송파대로(국도3호선), 지하철 8호선, 분당선, 지하철 5호선 등이 인접하고 있어 서울 강남과 주요 도시간의 접근성이 매우 뛰어난 교통의 요충지로서 강남대체 주거수요를 위한 주거단지 조성에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사업개요

구분 내용
위치 서울시 송파구 거여ㆍ장지동, 경기도 성남시 창곡ㆍ복정동, 하남시 학암ㆍ감이동 일원
면적 6.8㎢
주택 44.8천호
인구 110천인
추정사업비 11.1조원
사업시행자 LH(한국토지주택공사), SH(서울특별시 에스에이치공사)
사업기간 2008년 ~ 2020년

 

토지이용계획

구분 면적 %
주택 2,482 36.7%
상업ㆍ업무 551 8.1%
도로 1,120 16.5%
공원ㆍ녹지 1,779 26.3%
기타 841 12.4%
총계(천㎡) 6,773 100%

 

도로 및 공간구조

도로 및 공간구조계획의 기본방향은 기존 주변 전철 역세권과 주거공간을 연계하는 신교통시스템, 녹도로 구성된 보행 네트워크 등을 계획하여 대중교통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노약자 및 장애인을 위해 교차로, 보행자도로, 환승체계 등의 안전성 및 이용의 편의성을 확보하는 등 보행중심의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생활편익서비스 기능을 담당하는 상업기능 및 업무기능은 대중교통 역사 및 환승시설 주변에 배치하고, 커뮤니티 기능 강화를 위해 공원.녹지 네트워크와 역사, 학교, 문화센타 등을 연계 또는 복합 활용하는 커뮤니티 회랑(Community Corridor)개념의 토지이용을 계획할 예정이다.

공원 ㆍ 녹지

‘선환경 후개발’의 개념을 도입하여 남한산성 도립공원(청량산)에 연접한 지리적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연과 어우러진 환경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지구북측에 대규모 공원과 지구내 2개 소하천을 중심으로 청량산 수림대와 연계되는 지구내 녹지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보행체계와 통합하여 보행자 중심의 걷고 싶은 가로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주택

위례신도시에는 약 4만4천세대의 양질의 주택을 강남지역에 공급할 수 있게 되어 주택시장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급세대수의 42%를 중대형아파트로 배정하여 강남 수요를 흡수하는 동시에,임대주택을 32% 계획하여 서민층의 주거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도시간 교통망

기존 교통계획 및 동남권 유통단지 등 인근 개발사업과 연계하여 동서.남북의 교통체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송파IC 개선과 상습 정체지역인 복정사거리의 종합개선방안 수립, 지구내 교통과 통과교통이 분리될 수 있도록 입체교통시설 등을 계획할 예정이며, 도로교통의 한계를 극복하고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위례신도시와 강남(신사)을 연결하는 철도교통을 계획하고 서울 도심과 연결하는 지하철 노선간(5호선 및 8호선) 연계를 위해 신교통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지도

카카오지도: 위례동 행정복지센터

위례신도시(출처: 카카오지도)
위례신도시(출처: 카카오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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