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철도 교통

제3차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계획 고시 (2017~2021) 추진시책 중 대중교통 인프라 확대 내용 정리

모난Monan 2020. 7. 17. 21:00
반응형

출처: 제3차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계획(안) 확정고시

1 절 대중교통 인프라 확대

가. 철도중심의 대중교통 연계강화

1) 제3기 도시철도 사업 추진계획

○ 서울시는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망 구축계획 변경(2015.06)에서 철도중심의 대중교통 체계 구축과 도시균형발전, 광역·간선 교통체계 구축을 목표로 함.

서울시 도시철도 사업 추진현황

2) 수도권 광역철도 확장계획

○ 수도권 광역교통량 증가에 따라 서울시에서는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네트워크를 구축계획 을 수립하였음.

○ 도시철도망을 보조하기 위한 버스 노선망 구축, 보행 및 자전거를 활용한 접근성 강화 등 수도 권 전철, 광역철도 확장에 따른 합리적인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함.

서울시 광역철도 확장계획

나. 도시철도 철도차량 조기증차

○ 현황 : 도시철도 9호선은 4량 44편성으로 운행 중이며 첨두시 차내 혼잡도가 234%로 시민들 의 이용이 불편함. 또한 2018년 3단계 개통을 앞두고 있어, 9호선 차량에 대한 조기 증차가 불가피한 상황임.

○ 계획 : 2017.12 4량 열차 28편성, 6량 열차 17편성 운행계획 수립
2018.12 6량 49편성으로 모든 열차에 대한 6량 열차 운행계획 수립.

○ 목표 : 장래 첨두시 차내 혼잡도 수준을 150%이하로 편안한 차내 환경 조성

다. 광역버스 도심 진입 억제

○ 현황 : 경기·인천 지역광역버스의 서울도심 진입은 도심 교통 혼잡의 주요원인임. 2015년보다 경기인천-서울을 운행하는 광역버스가 증가하였음.

○ 목적 : 서울시내 주요 혼잡구간인 도심, 강남, 신도림, 사당 등 지역의 광역교통량 처리를 통한 교통 혼잡 해소

○ 추진방향 : 도시철도 2호선 기준 회차 운영방안, 노선 분산방안, 광역 환승센터 설치 방안 (서울연구원, 2010)

- 2호선 회차 운영방안 : 서울 내부를 순환하는 2호선 까지만 광역버스의 진입허용, 서울 남부 지역에서 접근하는 광역버스는 강남역까지만 운행하고, 강북 도심까

지 진입을 금지하는 방안임.

- 버스노선 분산방안 : 강남대로를 이용하는 광역버스, 일반버스 노선을 주변 논현로, 언주로를 이용하는 노선으로 변경 운행.

- 광역 환승 센터 : 광역 환승센터 및 환승 주차장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

광역버스 도심진입 억제 수도권 광역버스 도심 진입방안

라. 광역환승센터 및 환승주차장 설치 확대

○ 현황 : 신방화역 환승주차장(2017.03), 잠실역 버스환승센터(2016.12), 구파발역환승센터(증축) 가 활용되고 있으며, 광나루역 환승주차장,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복정역 복합환승 센터가 도입 계획 중임.

○ 추진방안 : 대중교통 통합 O/D 분석을 통한 환승 유형별 주요지점 발굴
권역별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불균형 해소를 위한 환승시설 추가 확충 추진

환승센터 환승주차장 위치

마. 중앙버스전용차로 확대

1) 버스전용차로 운영진단 및 종합계획

○ 현황 :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 10주년을 맞이하여, 중앙버스 전용차로의 정확한 운영 현황 진 단 및 중앙버스 전용차로의 설치, 운영을 위한 비전제시

○ 도입계획 : 2027년까지 도심단절구간, 환상형 네트워크 강화, 지역간 연계강화를 목표로 총 94.7km 구간에 대한 추가 설치계획 수립

2) 중앙버스전용차로 노선 적정성 검토

○ 현황:간선버스 수요집중구간에 대한 버스중앙차로 도입의 필요성 증가
서울 도심 단절구간(2017설치계획), 남부순환로축에 대한 중앙버스전용차로 네트워크 확대 필요

○ 목적 : 단절된 네트워크 연결을 통한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역할 강화 대중교통 혼잡구간에 대한 혼잡완화 효과 기대

중앙 버스전용차로 설치계획

바. 버스 공영차고지 확대 검토

○ 목적 : 대중교통의 안정적 운행기반 조성을 위한 공영차고지 확충
시외곽에 위치한 공영차고지는 시내버스 노선의 장대화과 공차운행의 원인으로 운영손실의 원 인으로, 정적 규모의 공영차고지 확보를 통하여 버스 운영을 개선할 수 있음.

○ 현황 : 11개의 공영차고지 (378,335m², 3,187대 규모)가 운영 중이며, 신림동차고지 (2018.12) 조성을 추진중에 있음.

○ 버스 1대당, 최소 적정 박차면적 36m²를 기준으로 각 권역별 차고지 공급비율 검토결과

- 4권역(서초강남), 6권역(강서양천영등포구로), 7권역(은평마포서대문)권역은 버스운영대수대비 차고지 면적이 적은 것으로 분석되어 차고지 확충이 필요한 지역으로 분석되었음.

- 공영차고지 도입을 위하여 운영대수/차고지면적 이외 다양한 조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 추진방향 : 서울버스 차고지 입지선정 연구 용역을 통한 세부추진계획 수립

- 서울 공영차고지 입지 선정을 위한 고려사항
- 적정버스운영 대수, 토지비용, 공차거리 등 다양한 토지이용 및 버스 운영계획 반영필요 - 대중교통의 서비스 개선과 주거환경 악화 등 민원최소화를 위한 입지 선정 필요
- 쾌적하고 환경 친화적인 입지 선정이 필요함.

사. BRT 서비스 고도화 추진(장기검토)

○ 단절구간 연결, BRT 우선신호, 전용차량, 운영관리 시스템 도입 등 서비스 고도화 전략 추진 필요

- 지하철, 경전철, 버스 BRT간 상호연계 시스템 강화

- 도심 단절 구간 연결을 통한 속도향상

○ 도심단절구간 연결, BRT 환상축 연결

- BRT 서비스 권역 확대

- 방사형+환상형 네트워크 완성을 통한 운영효율화

○ 중앙버스 전용차로의 환승연계 강화

- 영동대로 통합개발, 광역환승 시설계획을 고려한 통합계획 마련 - 장래 경전철계획, GTX계획과 연계한 환승강화
- 입체적 복합환승 시설 도입 검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