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철도 교통

Q.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현재 열차 구성은? 최대 가능 차량수는? 총 좌석수는? 최대 승차인원은? 최고 속도는?

모난Monan 2020. 7. 28. 00:00
반응형

Q. 2019년 9월 28일 개통한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현재 열차 구성은? 

A. 현재 2량 1편성으로 운행된다.

김포도시철도는 1량의 크기가 작다.

1량 당 좌우 양쪽에 출입문이 2개씩

1량 당 4개 문이 달려 있다.

1번 차량 1번문은 1-1로 표기해서

출입문 바닥에 1-1, 1-2로 끝나고

바로 2-1로 시작해서 2-2까지 적혀 있다.

 

일반 지하철 1량이 김포도시철도 2량보다 크다

일반 지하철은 1량 당 좌우 양쪽에

출입문이 4개씩 총 8개 문이 달려있다.

일반 지하철은 1-1 ~ 1-4까지 적혀 있다.

일반 지하철 기준으로 본다면

일반 지하철 1량이

김포도시철도 2량보다 크다.

일반 지하철보다 좌석간 거리,

경전철이라 폭이 좁기 때문이다.

 

김포골드라인 차량 모습(출처: http://gimpogoldline.com)

차량이 진짜 작다.

길이가 28미터라고 한다.

잘 보면 문이 4개로 끝이다.

승강장도 차량길이보다 약간 긴 정도다.

Q. 최대 가능 량수는?

A. 최대 가능 량수도 2량이다.

승강장을 보면 알 수 있다.

승강장에 더 공간이 없다.

처음 타봤을 때

승강장이 너무 작아서 놀랐다.

김포골드라인 승강장 전체 모습

 

Q. 열차 총 좌석수는?

A. 총 좌석 수는 53석이다.

김포골드라인 차량 시스템(출처: 김포시청 홈페이지)

 

Q. 최대 승차인원은?

A. 승객 정원은 172명,

입석 혼잡율 150%일 경우

230명이다.

 

보통 일반 버스의

승객 정원이 30~40명 정도다.

 

Q. 최고 속도는?

A. 90km/h다.

 

Q. 노선은?

김포도시철도 노선도(출처: 김포골드라인 홈페이지)

출처: 김포골드라인 홈페이지 노선안내

양촌역 - 구래역 - 마산역 - 장기역 - 운양역 - 걸포북변역 - 사우(김포시청)역 - 풍무역 - 고촌역 - 김포공항역

Q. 열차 배차 간격은?

출처: 김포도시철도 홈페이지

현재 출근시간 6:40~9:00의

배차간격은 3~11분이다.

더 줄이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주요 출근시간을

7~9시 2시간으로 잡고

배차간격 3분 간격으로

운행한다고 가정하면

120분이니 최대 40회

1회 당 수송인원은

최대 230명(입석 혼잡율 150%)이니

2시간 동안 수송할 수 있는 인원은

최대 9200명이다.

더 짧게 배차간격을 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Q. 김포시 2020년 6월 현재 인구는?

44만 9천명이다.

김포골드라인은

철저히 김포시 안에만 다닌다.

김포시 지도. 빨간선이 김포시 경계다(출처: 카카오지도)

계속 신도시를 짓고 있으니

인구는 계속 늘어날 예정이다.

현재 인구 2% 정도가 9200명이다.

현재 인구의 2%만 출퇴근 시간에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한다고

가정해도 꽉찬다.

승강장이 2량에 맞춰 있기 때문에

현재 2량인 차량을 늘려서

운영할 수 없다.

더 늘리는 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재정을 투입해서 승강장 확장 공사를

해야만 가능하다.

 

 

인구 현황(출처: 김포시청 홈펭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