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2019년 9월 28일 개통한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현재 열차 구성은?
A. 현재 2량 1편성으로 운행된다.
김포도시철도는 1량의 크기가 작다.
1량 당 좌우 양쪽에 출입문이 2개씩
1량 당 4개 문이 달려 있다.
1번 차량 1번문은 1-1로 표기해서
출입문 바닥에 1-1, 1-2로 끝나고
바로 2-1로 시작해서 2-2까지 적혀 있다.
일반 지하철 1량이 김포도시철도 2량보다 크다
일반 지하철은 1량 당 좌우 양쪽에
출입문이 4개씩 총 8개 문이 달려있다.
일반 지하철은 1-1 ~ 1-4까지 적혀 있다.
일반 지하철 기준으로 본다면
일반 지하철 1량이
김포도시철도 2량보다 크다.
일반 지하철보다 좌석간 거리,
경전철이라 폭이 좁기 때문이다.
차량이 진짜 작다.
길이가 28미터라고 한다.
잘 보면 문이 4개로 끝이다.
승강장도 차량길이보다 약간 긴 정도다.
Q. 최대 가능 량수는?
A. 최대 가능 량수도 2량이다.
승강장을 보면 알 수 있다.
승강장에 더 공간이 없다.
처음 타봤을 때
승강장이 너무 작아서 놀랐다.
Q. 열차 총 좌석수는?
A. 총 좌석 수는 53석이다.
Q. 최대 승차인원은?
A. 승객 정원은 172명,
입석 혼잡율 150%일 경우
230명이다.
보통 일반 버스의
승객 정원이 30~40명 정도다.
Q. 최고 속도는?
A. 90km/h다.
Q. 노선은?
출처: 김포골드라인 홈페이지 노선안내
양촌역 - 구래역 - 마산역 - 장기역 - 운양역 - 걸포북변역 - 사우(김포시청)역 - 풍무역 - 고촌역 - 김포공항역
Q. 열차 배차 간격은?
현재 출근시간 6:40~9:00의
배차간격은 3~11분이다.
더 줄이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주요 출근시간을
7~9시 2시간으로 잡고
배차간격 3분 간격으로
운행한다고 가정하면
120분이니 최대 40회
1회 당 수송인원은
최대 230명(입석 혼잡율 150%)이니
2시간 동안 수송할 수 있는 인원은
최대 9200명이다.
더 짧게 배차간격을 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Q. 김포시 2020년 6월 현재 인구는?
44만 9천명이다.
김포골드라인은
철저히 김포시 안에만 다닌다.
계속 신도시를 짓고 있으니
인구는 계속 늘어날 예정이다.
현재 인구 2% 정도가 9200명이다.
현재 인구의 2%만 출퇴근 시간에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한다고
가정해도 꽉찬다.
승강장이 2량에 맞춰 있기 때문에
현재 2량인 차량을 늘려서
운영할 수 없다.
더 늘리는 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재정을 투입해서 승강장 확장 공사를
해야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