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매매

Q. 집을 팔고 잔금을 받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모난Monan 2020. 4. 2. 00:31
반응형

A. 최소 2개월 반은 걸린다. 아무리 빨라도 그 이하는 쉽지 않다.

 

집을 팔기 위한 과정을 생각해보라.

1. 집을 동네 부동산에 내놓는다.

2. 사람들이 집을 보러 온다. (보통 2주 이상 소요)

내 집을 찜해두고 기다리고 있던 사람이 있다면 그날 바로 팔린다.

그런 경우는 드물다. 급매로 엄청 싸게 내놓지 않는 이상.

직장이 있는 사람들이 돈도 있다. 집을 보러 와도 토요일에 보러 오는 경우가 많다.

내가 월요일에 올려도 토요일에 보러 오는 것이다. 그럼 그냥 월~금 5일은 날라간다.

3. 계약.

내가 내놓은 집이 마음에 들어 계약하겠다는 사람이 나타났다.

만나서 계약을 한다.

4. 잔금일. 계약일로부터 보통 두 달.

보통 두 달이다. 3개월을 요구하는 경우도 많다.

왜 그럴까? 다들 어딘가에 살고 있던 사람이 이사오는 거다.

내가 살고 있던 집을 파는 경우, 투자자가 사면 내가 살고 있던 집에 전세를 넣으려고 한다.

그 전세 세입자는 또 어딘가 살고 있던 사람이다.

그러니 두 달은 걸린다.

 

급매로 아주 급하게 현금이 많은 투자자한테 팔 수도 있다.

그러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려면 엄청나게 큰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

내가 받고 싶은 금액보다 턱없이 싸게 팔아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