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철도 교통

Q. 광역철도란 무엇인가?

모난Monan 2020. 7. 1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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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광역철도 선정기준에 근거하여 선정된, 특별시 또는 광역시 2개 시도 이상을 걸치는 철도

공통기준

◦특별시 또는 광역시를 포함한 2개 시·도를 걸치는 철도(도시철도)

◦전체구간이 대도시권의 범위에 해당하는 지역에 포함

◦표정속도가 50㎞/h(도시철도를 연장하는 경우 40㎞/h) 이상일 것 추가

 

개별 기준

수도권 ◦서울특별시청 또는 강남역을 중심으로 반지름 40㎞ 이내일 것

부산·울산권 ◦부산광역시청 또는 울산광역시청을 중심으로 반지름 40㎞ 이내일 것

대구권 ◦대구광역시청을 중심으로 반지름 40㎞ 이내일 것

대전권 ◦대전광역시청을 중심으로 반지름 40㎞ 이내일 것

광주권 ◦광주광역시청을 중심으로 반지름 40㎞ 이내일 것

주 : 수도권의 경우 표정속도는 역사수 및 운행계획이 구체적으로 검토된 후 산출할 수 있어 선정기준에서 제외

 

위와 같은 기준에 따라 선정된 광역철도는 광역교통시행계획에 포함되어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하여 추진된다.

 

예를 들어 지난 2017년 발표된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따르면, 수도권 지역에서 선정된 광역철도 사업은 모두 13개 ( 공사 단계 5개, 설계단계 4개, 걔획구상단계 4개)인데, 2017년에는 설계단계였던 신안산선 복선전철, GTX-A 1단계, 2단계 사업, 7호선 연장사업 모두 2020년 현재 공사단계로 접어들었다.

즉, 국토교통부의 광역교통시행계획에서 광역철도 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은 향후 실현가능성과 빠른 추진속도를 기대해볼 수 있다.

 

광역 도로 광역 교통 기준
수도권 광역철도 선정 사업 (3차 광역교통시행계획 기준)

출처: 국토교통부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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