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집, 집/고치기

Q. 업체들이 누수 탐지하는 방법은? 누수 확인 가능 범위는? 비용은?

모난Monan 2021. 2. 4. 18:00
반응형

A. 압력을 이용해서 누수를 탐지한다.

 

아파트에서는 보통 주기적으로 물탱크 청소를 한다. 물탱크 청소를 하는 날에는 아파트 각 동의 메인 밸브를 잠근다. 당연히 각 호에도 물이 나오지 않는다. 물탱크 청소가 끝나면 메일 밸브를 열어주고, 각 호에서 물을 틀 때 물이 세게 나온다. 잠갔다가 갑자기 열리니 물이 확 밀려와서 그런 거다.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누수를 탐지한다.

 

구체적인 누수 탐지 방법

누수 탐지 업체에 전화로 물어보면 자기들은 아파트의 보일러 배관과 물이 들어가는 급수관의 누수를 탐지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각 아파트 호마다 수도 계량기가 있고 수도 계량기에서 각 호로 들어가는 물을 잠글 수 있다. 먼저 아파트 내 모든 수도 밸브를 잠근다. 세탁기, 변기 등등. 각 말단 수도꼭지가 모두 잠겨 있는 상태가 되면 물이 꽉 차있는 상태가 된다. 이 상태에서 수도 계량기 물을 꼭 잠근다. 그리고 5분 정도 지난 뒤에 수도 계량기의 메인 밸브를 연다. 그때 수도 계량기에 있는 바늘이 움직여서 물이 들어간다면? 보일러 배관이나 급수관에 누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업체에 물어보면 여기까지 이런 어떻게 보면 단순한 원리로 확인하는 비용이 10~15만원이다. 이 글을 본 당신이 이런 단순한 방식으로 누수를 확인했다면, 10~15만원을 절약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보일러 배관과 급수관 중 어느 쪽이 누수가 있는지는 어떻게 알까?

보일러실에 가서 보일러를 보자. 보일러 분배기로 물이 공급되는 관이 있다. 그 물 공급관의 밸브를 잠근다. 이렇게 되면 해당 아파트 호의 수도계량기와 보일러로 물이 공급되는 배관까지만 연결된 상태가 된다. 보일러의 급수 밸브를 연 상태에는 방바닥에 보일러 배관과 수도계량기가 연결된 상태였다가, 보일러 급수 밸브를 잠갔기 때문에 이제 보일러 배관은 배제되게 된다. 이 상태에서 마찬가지로 수도 계량기의 밸브를 꼭 잠근다. 5분 정도 지나서 수도 계량기의 메인 밸브를 연다. 수도 계량기 위에 있는 빨간 바늘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수도 계량기에서 보일러까지 가는 급수 배관에는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게 된다.

 

보일러 급수 밸브를 연 상태에서 다시 테스트했을 때 빨간 바늘이 움직인다면? 누수의 범위는 보일러 배관으로 좁혀진다. 보일러 배관에는 난방과 온수가 있다. 또 난방의 경우 분배기까지 가는 메인 난방 배관이 있고, 분배기에서 각 방 바닥으로 깔리는 배관이 있다. 누수 원인은 메인 난방 배관, 온수, 분배기, 방 바닥에 깔리는 배관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여기서부터 찾는 방식은 청진기 같은 것을 이용해서 바닥의 소리를 들으면서 구멍으로 물이 빠져나가는 소리를 듣는 방식으로 찾는다.

 

Q. 누수 확인 가능 범위는?

A. 보일러 배관, 급수 배관까지다. 하수도는 누수탐지로는 확인할 수 없다.

바닥 난방 배관이나 급수 배관은 물이 항상 차있다. 따라서 구멍이 생겼다면 거기로 빠져나가는 소리가 난다. 배관에 압력을 가하고, 청진기 비슷하게 생긴 제품으로 바닥의 소리를 들어서 어디서 빠져나가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하지만 만약 하수도에 누수가 생겼다면? 하수도는 압력을 가할 수도 없고, 물 흘러가는 소리와 구멍으로 빠져나가는 소리를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찾기가 아주 어렵다. 직접 바닥을 깨야지 확인할 수 있다.

 

Q. 누수 탐지 비용은?

A. 2021년 1월 기준 보통 40~50만원 정도다.

진짜 비싸다. 업체 사장 입장에서는 한달에 10건 정도 의뢰가 들어오기도 쉽지 않다고 가정한다면 50만원 정도는 받고 싶을 수 있다. 관련 장비값과 인건비 합쳐서 그 정도 받는다고 한다.

 

누수탐지를 했는데, 그냥 분배기에서 물이 한방울씩 떨어지는 것을 발견해도 40~50만원을 받는다. 업체 사장에 따라 다르지만, 바닥을 까고, 다시 미장을 해도 50만원을 받는 경우가 있고, 미장값을 따로 더 받는 경우도 있다.

 

싱크대 밑에 누수가 발견되어서 싱크대를 떼내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싱크대 업자한테 연락해서 싱크대 분리, 다시 싱크대 재설치 비용 20만원 정도가 추가될 수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