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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기 신도시 경기도 고양 일산신도시 자세히 살펴보기

모난Monan 2020. 7. 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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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촌신도시 자세히 살펴보기

 

출처: 국토교통부 정책 정보 www.molit.go.kr/USR/policyData/m_34681/dtl?id=523

 

지역현황

서울도심에서 북서방향으로 20km 반경내에 위치하여 위성도시로서는 매우 가까우며 북으로는 파주시를 거쳐 임진강으로 연결되고, 남과 서로는 한강을 사이에 두고 김포시와 마주하고 있으며, 동으로는 원당, 지도, 화전을 거쳐 서울의 서북부와 연결되고 있다.

 

주변의 주요시설로는 임진각(25KM), 판문점(35KM), 김포공항(12KM)이 입지해 있으며 일산신도시 주위가 대부분 수경관과 녹지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어 천혜적인 전원적 환경을 갖고 있다.

 

일산신도시는 통일. 외교. 관광. 문화 등 다양한 도시기능을 수용하고 호수공원 등 충분 한 녹지공간을 확보하여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쉬는 인간과 자연이 조화된 전원도시이다.

사업개요

목적 및 특성 - 부동산투기억제 및 도시지역주택난 해결
- 서울 북부지역개발과 남북통일대비 거점도시확보
- 도시기능을 충분히 흡수할 1,574ha의 넓은 지역
위치 서울 도심으로부터 북서쪽으로 20km, 경기도 고양시
면적 15,736천㎡
수용인구 276,000명
수용세대 69,000세대
사업시행자 한국토지공사
지자체로의 양도시기 1995년

 

토지이용계획

지역 면적(단위 : 천㎡) %
주거지역 5,261 33.4
상업지역 443 2.8
업무지역 790 5.0
공용의청사 92 0.6
학교 584 3.7
도로 3,290 20.9
공원 및 녹지공간 3,705 23.5
기타 1,571 10.0
총계 15,736 100

 

도로 및 공간구조

주간선도로는 도시진입을 위한 6개의 도로로 이루어지며 이중에서 자유로와 도심을 연결하는 접근로가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며, 기존의 일산역을 중심으로 좌우 2개도로를 통해 접근할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서울 지하철 3호선(수서~지축간)이 연결되도록 하였다.

 

계획대상지가 남북으로 길게 형성되므로 도심으로의 접근을 균등하게 하기 위해 중심축을 남북으로 배치하고 정발산 서측의 역사를 중심으로 중심축을 형성, 상업지역 배치하였으며, 중심상업지역 및 대중교통수단과 인접한 지역에 저소득층을 위한 소형 고밀주거지를 계획하고, 그 외곽부에는 중ㆍ대형 저밀공동주택이나 단독주택지를 배치한다.

 

도시의 자족성을 위해 유치하는 공공기관과 하수처리장 등의 도시서비스시설들을 고속도로변에 집중 배치하였고, 주거지역에서 상업지역으로의 접근성이 균등하도록 시내부의 평탄지를 중심으로 지형상 경사흐름의 저지대를 따라 선형으로 배치하였다.

공원녹지

일산신도시는 도시전체에 대하여 도시가 유기적으로 통합되고 기능적이고 아름다운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도시설계를 시행하였다. 신도시 중심부에 위치한 정발산과 주변 자연환경을 보존함으로써 생활권 중앙에 도시의 입체성과 정적인 전원적 분위기를 조화시킨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였다. 또한 신도시내 녹지공간에 향토수종의 수목을 식재하고, 사업지구내에 있던 문화유적을 존치하여 첨단 도시문화와 일산 고유의 전통문화가 자연스럽게 조화될 수 있도록 시도하였다.

 

이와 함께 신도시 내에 도시민들이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수경관을 가까이서 제공하며 호수 및 주변을 이용한 다양한 레크레이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조성한 1,040천㎡ 규모의 호수공원을 포함한 공원녹지의 총면적은 3,705천㎡으로서 전체 면적의 23.5%를 할애하였다.

주택

일산신도시는 15,736천㎡ 규모에 6만 9천세대 27만6천명 거주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단독주택지를 많이 확보하고 공동주택지의 용적률을 낮추고 녹지공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수도권 신도시중 가장 낮은 1ha당 175명의 인구밀도를 유지하도록 하여 녹색의 자연환경속에서 쾌적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입주민들이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자족기능 확보를 위해 행정, 업무,교육, 유통 등 각종 편익시설을 설치함으로써 도시기반시설 및 간선 교통망과 함께 일산신도시의 유기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도시간 교통망

수도권 전체 교통망개선에 부합하는 광역 교통망을 개선하고 서울시에 미치는 교통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서울시와 접속하는 도로를 확충하였으며 주요 간선도로를 고속화하고, 교차로는 입체화시켜 교통소통의 원활화를 도모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장 19.2km의 도시고속화도로(강북도로,자유로)와 30.0km의 지방도 8개노선을 신설 또는 확장하고, 지하철 3호선을 연장하여 구파발-원당-화정-일산을 연결하여 복선전철로 건설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취약하였던 수도권 북서부 지역의 기존 교통체계 및 공간구조 개선에 기여하였다.

 

지도

일산신도시 지도
일산시도시 구역

카카오지도: http://kko.to/uz1h_6YYp

 

일산신도시 지도(출처: 카카오지도)
일산신도시 위성지도(출처: 카카오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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