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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기 신도시 경기도 부천 중동신도시 자세히 살펴보기

모난Monan 2020. 7. 9.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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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국토교통부 정책 정보 www.molit.go.kr/USR/policyData/m_34681/dtl?id=523)

 

 

지역현황

부천중동지구는 총 5,456천㎡으로서 지구를 삼분하여 토지공사, 부천시, 주택공사가 합동으로 사업에 참여하였다.

 

본 지구는 서울 중심부로부터 남서쪽 20km 정도에 위치하며, 북측으로는 경인고속도로가 지나가고, 남측으로는 경인전철과 접하는 등 서울 및 인천방향으로의 교통이 대단히 편리한곳으로서 개발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는 곳이었다.

 

지구 대부분은 도시계획상 생산녹지였고 실제 이용상황도 수도작과 근교원예가 대부분인 전형적인 근교농업지역이었다.

동 지구와 인접한 기존 시가지 중 지구동측 및 남측은 저밀도 주거지역 및 소규모 상업시설이 주로 위치하며, 북동측은 소규모 공장과 노후 주거지가 혼재하였다.

 

중동지구의 개발은 주택보급확대 측면 외에도 기존 부천시의 도시구조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컸으며, 부천시 도시 및 주거환경의 양적, 질적수준의 향상과 함께 기존 부천시의 도시패턴을 수용, 재편성하면서 새로운 부천시의 중심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계획ㆍ개발되었다.

사업개요

목적 및 특성 - 대단위 택지조성을 통한 수도권 주택의 안정공급
- 지방화 시대의 거점도시 형성
- 도시기반시설의 확충 및 기존 시가지와 연계강화
위치 서울 도심에서 남서쪽 20㎞ 지점, 경기도 부천시
면적 5,456천㎡
수용인구 165,740명
수용세대 41,435세대
사업시행 한국토지공사, 대한주택공사, 부천시
지자체로의 양도시기 1994년

 

토지이용계획

지역 면적(단위 : 천㎡) %
주거지역 1,877 34.4
상업지역 568 10.4
업무지역 - -
공용의청사 168 3.1
학교 416 7.6
도로 1,412 25.9
공원 및 녹지공간 583 10.7
기타 432 7.9
총계 5,456 100.0

 

도로 및 공간구조

간선도로망 골격은 기존 계획상의 선형을 최대한 수용하여 계획하며, 지구 남북을 한정하고 인천, 서울 등 주변을 연결하는 경인전철, 경인고속도로를 축으로 이들을 남북으로 연결하기 위한 남북간 주간선도로와 동쪽 기존 시가지로부터 연결되는 동서간선도로를 기본축으로 한 격자형 도시평면을 형성하였다.

 

기존 도심으로부터 연계성장축 형성을 유도하기 위하여 지구의 지리적 중심을 이루는 동서간 50m 광로변 및 남북간 25m 대로변에 중심지구를 대상 배치하고, 지구 중심부에 대단위 오픈스페이스를 도입하고, 중심지역 및 주거지간의 녹지연결체계를 계획하였다.

공원녹지

동 지구의 빈약한 경관요소를 보강할 수 있는 공원, 녹지 등의 인공요소를 확보하였으며, 중심녹지축으로 부터 공원, 학교, 주거지등과 녹지연결체계를 형성하였다. 그리고, 지구 중심공원으로서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공원을 지구 중심부에 확보하여 신도시의 특성을 상징하는 공원으로 조성하였다.

 

근린공원은 지구의 중심이 되는곳에 학교와 인접하여 12개소를 적정 배치하였으며, 각 근린주구에 총21개의 어린이 공원을 배치하였다.

 

중심광장은 중앙에 옥외활동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고, 광장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중앙공원과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미관광장은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주택

기존 주거지와 연계 및 개발유형을 고려한 주택형태와 개발밀도를 계획하며, 주거지는 밀도의 수준에 따라 단독주택 위주의 저밀도, 공동주택 위주의 중ㆍ고밀도로 구분하여 배분하며, 중심상업지 및 간선도로변 주거지는 지가, 개발잠재력, 토지이용 제고 측면에서 고밀도로 유도하였다.

 

공동주택지는 임대와 분양을 위한 용지로 나뉘며, 분양주택은 다시 국민주택규모와 국민주택규모 초과용지로 계획하여, 임대 6,925세대, 국민주택규모 25,971세대, 국민주택규모 초과 7,583세대를 구성ㆍ공급하였다.

도시간 교통망

중동지구 개발에 따라 그간 미개발 노선으로 남아있던 남북간 간설도로가 연결되었고, 격자형 가로망체계의 구축에 큰 기여를 하였다.

 

특히, 부천시가 서울과 인천사이에 입지한 지리적 특성으로 인하여 지역간 교통량의 도시내 통과로 인해 더욱더 극심한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있었던 바 새로운 경인고속국도로의 건설, 경인국도의 우회도로 개설 등을 계획하였으며, 동 계획에 따른 주요 개설도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중동-신월동간 도로, 고척동-석남간 도로, 작동-여월동간 도로, 작동-괴안동간 도로,경인복선전철 (가좌-중동-인천) 등이 있다.

 

지도

부천 중동신도시 위치
부천 중동신도시 계획

카카오 지도: http://kko.to/AJ-SQwYYo

 

부천 중동신도시(출처: 카카오지도)
부천 중동신도시 위성지도(출처: 카카오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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