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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기 신도시 경기도 성남 분당신도시 자세히 살펴보기

모난Monan 2020. 7. 9.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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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촌신도시 자세히 살펴보기

 

출처: 국토교통부 정책 정보 www.molit.go.kr/USR/policyData/m_34681/dtl?id=523

지역현황

분당신도시는 성남시 중원구 분당동 외 15개동 일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1989년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되어 개발된이후 현재 쾌적하고 편리한 도시로 성장하였다. 도시계획 및 설계분야의 발전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론의 과감한 도입과 제도의 융통성있는 운용으로 미래의 새로운 예시적 공간을 창출하였으며, 고용창출효과가 큰시설의 유치와 고용인구의 도시내 거주를 통하여 서울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자족적 경제기반을 구축하였다.

 

자연과 조화된 도시경관을 창출한 분당신도시는 도시의 동남쪽 산지로부터 이어지는 중앙공원에 이르는 육경축과 도시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탄천의 수경축 중심의 2개축을 근간으로 녹지축과 생태계가 보전되어있으며 인간과 자연이 호흡하며 살 수 있도록 청정에너지를 이용한 집단에너지공급시설등 공해없는 깨끗한 도시환경이 조성되어있다.
또한 분당과 주변도시를 연결하는 총연장51.3km의 주변도로망구축 및 전철개통으로 사통팔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하였다.

사업개요

목적 및 특성 - 수도권의 주택난 해소
- 한국적 신도시개발모형의 제시
- 고용창출 시설유치로 자족적 경제기반구축
위치 서울도심에서 동남측 25km반경, 경기도 성남시
면적 19,639천㎡
수용인구 390,320명
수용세대 97,580세대
사업시행자 한국토지공사
지자체로의 양도시기 1996년

 

토지이용계획

지역 면적(단위 : 천㎡) %
주거지역 6,350 32.3
상업지역 914 4.7
업무지역 726 3.7
공용의청사 166 0.8
학교 732 3.7
도로 3,860 19.7
공원 및 녹지공간 3,810 19.4
기타 3,081 15.7
총계 19,639 100.0

 

도로 및 공간구조

도시의 중심축이 되는 간선도로는 기존의 385호 지방도 노선을 근간으로 하면서 용인수지와 연결되도록 남북방향으로 설정하여 도시내 6개의 소생활권을 묶어주는 역할을 담당하며, 중심축의 통행량 부담을 경감시키는 보조간선도로를 루프(loop)형으로 연결하였다.

 

분당신도시와 서울시를 연결하는 도시고속도로는 도시중심축으로 유입되는 것을 피할 수 있도록 도시외곽 경계부를 따라 설치하고, 남북방향으로 설정된 도시중심간선도로와 배후주거지역을 연결하는 분산도로망을 동서방향으로 사다리꼴로 구성하였다.

 

간선도로로 구획된 주거단지내부에 보행자전용도로(자전거병행)를 보행발생지점인 버스정류장,학교,근린상가,공원,공공시설간을 연결하도록 구성하였다.

 

공원녹지

분당신도시는 한가운데로 탄천이 관통하고 있고 그동안의 개발규제로 완만한 구릉위에 자연상태의 수림이 잘보존되어 왔으며, 주변의 수려한 기준수림과 자연능선을 활용하여 자연과 인공이 어울리는 양호한 도시환경 조성. 특히 노거수목을 보존 또는 이식하고 하천변,도로변,공원 등의 조경식재가 이러한 자연식생과 조화되게 하여 전체적으로 안정된 경관이 유지되도록 하였다.

 

공원녹지축의 형태는 계획대상지 동편 구릉지의 자연지형에 맞춰 탄천과 연결하고 도시중심부에 공공상징건물, 중심상업활동축, 가로공원, 수경설치 등을 배치.남북방향으로 관통하는 탄천의 둔치를 정비하여 운동공원화하고 이를 수경축으로하여 도시녹지 체계의 근간이 되도록하였다.

 

주거지의 배치

분당신도시는 자연지형에 순응하고 지역간 교통망의 체계화 및 연계를 고려하여 도시축을 형성하였다. 주거지의 배치는 중심상업지역 및 대중교통수단과 인접한 지역은 저소득층을 위한 소형 고밀주거지로 계획하고 외곽부는 중,대형 공동주택이나 단독주거지로 개발하였고 지형적으로 아파트를 배치하기 곤란한 지역에는 연립주택단지를 배치하였다.

 

또한 복합용도를 주거단지와 상업지의 주요활동축에 삽입함으로써 상업지와 주거지의 활동을 다양하게 하였다.

 

그리고 주거지역을 고속도로 소음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고속도로변에는 업무용지를 배치하고, 중심상업용지는 도시성장을 고려하여 탄천부근에 배치하였다.

 

도시간 교통망

분당신도시와 서울시를 연결하는 성남로,지방도393호선의 기존도로를 최대한 확충하고, 우회도로로써 성남-분당간을 연결하는 분당-모란 사이의 도로를 확충하고, 분당-하대원동간 도로를 신설하였다.
확충되는 기존의 도로 이외에 서울시의 도시고속도로와 직접연결되는 도시고속도를 신설하였다.

 

신설노선은 탄천을 따라서 서울도심부를 직접연결하는 수서,올림픽도로 방향과 강남지역을 연결하는 포이방향의 2개노선을 신설하여 교통을 분산처리하였고,또한, 분당에서 왕십리까지 총31.7km의 복선전철을 건설하여 서울시와 연결함으로써 대중교통중심체계로 유도하였다.

 

분당신도시 지도

현재 지도

카카오지도: http://kko.to/XTltdwDYj

분당 신도시 지도(출처: 카카오 지도)
분당신도시 위성지도(출처: 카카오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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